티스토리 뷰
2021년 전기차 보조금 테슬라 모델3
2021년 새해가 밝은지 벌써 5일이나 지났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정말 시간이 전기차처럼 빠르게 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새해에 신차구매 계획이 있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요즘 특히나 테슬라를 필두로 하여 국내 브랜드에서도 전기차 출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사실 가격이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비싼편이라 전기차 구매하려는 분들은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을 받고 구매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2021년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고 많은 분들이 관심있어하는 테슬라 모델3의 2021년 보조금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테슬라 모델3 전기차 보조금 받기
우선 테슬라 모델3의 2021년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 정부의 구체적인 발표가 없는 상태이지만 올해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어느정도 윤곽이 나온 상태인데 많은 분들이 이에 대해서는 조금 실망스러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내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차량가격 6,000만 원 이상 전기차에 대해선 책정된 보조금의 50%만 지급
- 차량가격 9,000만 원 이상 고가차는 전기차 보조금 받지 못함.
- 차량가격은 부가세를 제외한 공장도 가격에 개소세(5%)와 교육세(개소세의 30%)를 합산한 금액
테슬라 모델3의 가격은 인기모델인 롱레인지를 기준으로 6,479만원입니다. 차 가격이 6000만원이 넘기 때문에 올해에는 모델3 보조금을 작년대비 50%만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작년에 전기차를 구입해야 할 걸 후회하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예상됩니다. 저 역시 테슬라에 관심을 갖고 있던 한사람으로 정부의 이런 발표가 반갑지만은 않습니다.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지금 대상 제외인 9000만원 모델 전기차는 테슬라 모델S와 모델X, 벤츠EQC, 아우디e트론, 재규어 I-Face 등이 속하게 됩니다.
국내 브랜드 전기차 보조금 받기
이는 테슬라만의 문제가 아니고 국내 브랜드의 전기차 모델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 브랜드 중 가장 인기있는 모델인 현대 아이오닉이나 코나 일렉트릭 기아 니로는 출고가격이 4000만원대라 이와는 무관해보입니다. 아무래도 프리미엄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줄이기 위함으로 생각됩니다.
요즘 도로에서 포터 일렉트릭이 자주보이는데요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 정책 등으로 전기 트럭 보급이 확대된 이유에서 입니다. 2021년 전기트럭에 대한 국고 보조금은 1600만원이고 여기에 지자체의 보조금도 합산되니 승용 전기차보다 훨씬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포터 일렉트릭을 많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2021년 전기차 보조금 받기
사람들의 친환경에 대한 인식과 함께 배터리를 포함한 전기차 기술이 비약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전기차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도 전기차에 대한 보급율을 높이기 위해 각종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정부의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1년 전기차 보조금은 전기차 연비와 주행거리에 대한 보조금을 이루어지게 됩니다. 작년 2020년 기준으로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보조금은 정부와 지자체 합산 총 800만원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개정된 2021년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100만원이 인하되어 최대 금액이 700만원 수준(연비 보조금 420만원 + 주행거리 보조금 280만원)이 될 예정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6000만원 이상 고가 차량의 경우 보조금 혜택이 더욱 더 줄어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반가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개별소비세 감면 혜택이 2022년 12월 31일까지 총 2년이나 연장되었다는 것입니다. 개소세 감면 혜택으로 소비자는 최대 300만원까지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전기차 보조금이 줄어든 것에 대한 약간의 보상이 될 듯 합니다. 1월안으로 정확한 보조금 내용을 공지한다고 하였으니 공지가 나오는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2021년 취등록세 취득세 감면
2022년 연말까지 개별소비세 감면 혜택과 더불어 취득세 역시 최대 140만원까지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가 아닌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취득세 감면 혜택이 종전 90만원에서 40만원으로 50만원이나 줄어들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 구입하실 분들은 이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행보조금이 최대 50만 원까지, 에너지효율 보조금도 50만 월을 추가 지원하게 됩니다.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신청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신청해야할까요?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을 통해 전기차에 대한 정보와 전기차, 수소차 등 저공해차 구매보조금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아래 전기차 보조금 신청절차에서 보는 바와같이 전기차 보조금 신청은 소비자가 직접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판매자 측에서 지방자치단체에 신청서를 접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어 집니다.
지금까지 2021년에 달라지는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에 따르면 작년보다 올해 지원금 수준이 낮아질 전망이며 6000만원 이상 고가 전기차의 경우 그 액수가 현저하게 낮아질 듯합니다. 하지만 각종 세제혜택이 늘어났기에 전기차의 메리트는 올해도 계속 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구체적인 보조금 내용이 나오면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