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10%할인 구입방법
대형마트로 인해 점차 위축되는 우리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진 온누리상품권의 사용처를 잘 알아야 현명하게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도 살리고 10%할인 구입으로 가정경제도 살릴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의 사용처와 10%할인 구입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온누리상품권은 2009년 정부에서 전통시장과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의 보호 및 활성화를 위하여 발행한 유가증권으로 일반적인 상품권과 같이 등록된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입니다.
일반상품권과 동일하게 액면가 60%이상 사용시 현금으로 잔액을 돌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지류상품권, 전자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총 3가지로 형태와 5천원, 1만원, 3만원 총 3가지 권종으로 발행이 되고 있습니다. 현금사용과 동일하게 현금영수증 발행도 가능한 장점이 있어 연말정산 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시 40%의 소득공제율을 적용받을 수 있으니 안쓰면 나만 손해인 것 같아요.
온누리상품권 전자상품권은 일반적인 카드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휴카드사는 비씨카드이며 전자상품권을 비씨카드 홈페이지에 소득공제, 인터넷 사용등록을 하면 지류상품권과 마찬가지로 사용액에 대하여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이점 꼭 기억해주세요.
모바일 상품권의 경우 5천원, 1만원, 3만원, 5만원, 10만원 권종을 선택하여 구입할 수 있고 제로페이에서 가맹점 QR코드 스캔으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각종 간편페이의 보급과 늘어나는 가맹점의 수로 인해서 모바일 상품권의 사용이 더욱 활성활 될 것 같습니다.
지갑에서 완전히 벗어나서 스마트폰 하나만 들고 전통시장에 장보러 가도 아무지장이 없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모바일 상품권도 액면가 60%이상 사용시 잔액은 현금으로 환급이 가능하며 가족, 친구에게 간편하게 선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온누리상품권은 전국의 전통시장과 가맹 상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가맹점 표시가 된 곳이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니 부담없이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우리집 주변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은 전통시장 통통이나 온누리마켓을 통해 더욱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온누리마켓이 지도를 제공해서 더욱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해서 더 좋은 것 같아요. 온누리마켓으로 알아본 결과 강남구는 은마 종합상점가, 영동전통시장, 강남개포시장 등 제가 몰랐던 우리동네 다양한 가맹점을 볼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이나 상점가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당연히 사용처가 있습니다. 비대면시대에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없다면 그만큼 수요가 떨어질거라 생각됩니다. 온누리상품권의 온라인 사용처는 대부분 온라인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인이 모여있는 오픈마켓에서 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온라인 쇼핑몰을 살펴보면 우체국 전통시장, 온누리시장, 이지웰, 제주전통시장 쇼핑몰, 인터넷수산시장, 인터파크비즈마켓, 사람풍경, e경남몰, 지마켓, 옥션, 놀러와요시장 등이 있습니다. 저라면 지마켓이나 옥션에서 쇼핑을 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디서 사용할 것 같으신가요?
상품권과 같이 액면가의 60% 이상 사용하면 현금으로 거스름돈을 돌려받을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10%할인 구입방법
지난해 추석 명절을 맞이해서 온누리상품권 특별판매가 연말까지 있었습니다. 이때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하신분들은 지류 상품권 개인 10%할인을 월 70만원 한도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었고 모바일 상품권의 경우 10%할인을 월 100만원 한도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특별판매 이전에도 개인이 구매할 경우 5%의 할인율을 적용해서 월 50만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우 온누리상품권 구입시에는 본인 신분증을 지참후 구매처로가서 직접 구입을 해야합니다. 공시된 할인율과 월한도금액은 각각5%와 50만원이지만 지역에 따라 약간씩 편차가 있다고 하니 구매전 충분히 알아보셔서 좀 더 좋은 할인율을 주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1년 설 명절에도 어김없이 온누리 상품권 10%할인하는 특별판매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계속되는 코로나의 여파로 시장상인 및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더욱 커지고 있어 온누리 상품권 특별판매로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하기 때문이죠. 아직 설까지 기간이 남았기 때문에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지 않은 상태이지만 조만간 2021년 설 명절 온누리상품권 특별판매 공지가 올라오는대로 관련정보 올려드리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 판매처
1. 지류상품권(16곳)
온누리상품권은 유가증권이기 때문에 아무곳에서나 판매하지 않고 국내 주요 은행에서만 판매합니다. 가까운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수협, 신협, 국민은행, 경남은행, 농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우체국, 새마을금고, 기업은행, 수협은행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전자상품권(7곳)
전자상품권 역시 가까운 은행이나 비씨카드에서 판매중입니다. 지류상품권에 비해 판매처가 훨씬 적습니다.
3. 모바일상품권(14곳)
지류상품권 다음으로 모바일상품권이 가장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판매처역시 많은 것을 볼 수있습니다. 모바일상품권의 구입처는 주로 은행앱이나 간편결제 앱을 통해 이뤄집니다. 전국적으로 제로페이와 페이코, 티머니페이를 가장 많이 사용되며 농협의 올원뱅크, 경남은행의 투유뱅크, 광주은행의 스마트뱅킹, 대구은행의 IM뱅크, 부산은행의 썸뱅크, 전북은행의 뉴스마트뱅킹 등도 각 지역에서 활발하게 사용됩니다.
지금까지 온누리상품권의 사용처와 판매처, 10%할인 방법까지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전통시장은 평소에도 많이 이용하고 있지만 추석이나 설 같은 명절에 그 이용금액이 훨씬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조만간 설 명절 특별판매에 대한 공지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니 설 음식을 전통시장에서 구입하실 예정이라면 조금만 더 기다렸다 10%할인 받고 구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